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한국개발연구. Vol. 9, No. 2, October 1987, pp. 39-70

https://doi.org/10.23895/kdijep.1987.9.2.39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Public-Private Wage Differentials in Korea (Written in Korean)

박세일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고에서는 정부투자기관의 적정보수 수준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 이를 배경으로 하여 25개 정부투자기관의 보수실태를 민간기업 및 공무원의 경우와 대비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평가하고자 하였다. 정부투자기관의 보수수준은 「민간·공공대등의 원칙」을 반영하여야 한다는 것이 본고의 주장이며,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1985년 3월의 시점에서 공공·민간 각 부문 종사자들의 직종별·학력별 생애임금(퇴직금 포함) 수준을 추계하여 비교하였고, 동시에 부문별 임금함수를 추정하여 임금격차 구조상의 부문간 상이여부를 검증하였다. 검증에 의하면 민간기업(500인 이상)에 비하여 정부투자기관의 평균생애임금은 사무관리직의 경우 21%, 생산기능직의 경우 39% 높았다. 동시에 정부투자기관 상호간의 생애임금 격차도 적지 않았다. 반면에 학력·성·직종에 따른 임금격차는 민간기업에 비하여 정부투자기관이 훨씬 적었다. 보수체계에 있어서는 사무직의 경우 각종 수당이 민간기업에서는 총급여의 25%를 차지하였으나 투자기관에서는 총급여의 53%에 달하였다. 한편 공무원의 평균생애임금은 민간기업의 수준보다 낮아 사무관리직의 경우 민간기업 수준의 71%, 생산기능직의 경우 민간기업 수준의 90%에 불과하였다. 본고의 결과에 의하면 공공부문의 보수정책에는 개선의 여지가 적지 않다고 하겠다.

JEL Code

J45, J30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