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KDI 정책연구. Vol. 17, No. 2, July 1995, pp. 165-193

https://doi.org/10.23895/kdijep.1995.17.2.165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Reconsideration of Ricardo's Machinery (Written in Korean)

박명호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리카도가 자신의 『정치경제학과 조세의 원리』 (이하에서는 『원리』라고 하겠음) 3판에 새로이 도입한 “기계”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진보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리카도는 당시 대부분의 주류 경제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과학의 발전과 기술진보로 인한 새로운 기계의 도입은 근로자, 자본가 및 지주를 포함하는 모든 계급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리라 생각하였다. 그러다가 그는 『원리』 3판을 작성하면서 이러한 자신의 견해가 잘못된 것임을 시인하고, 새로운 기계의 도입이 근로자에게는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분석적인 방법으로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리카도의 시도는 당시 및 후대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도 지적되었듯이 부분적으로 논리적인 오류를 범하였다. 리카도의 논리적 오류를 수정하면서도 그의 문제의식를 부각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힉스에 의해 도입된 신오스트리안(Neo-Austrian) 자본개념과 이에 입각한 기술진보의 형태분류를 리카도의 분석틀에 적용시켰다. 그 결과 일정한 형태의 기술진보하에서는 수익성이 높은 기계가 도입될지라도 과도기적으로 고용 및 총생산물에 불리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게 되었다. 그리고 과도기적으로 기계의 도입에 따른 기술적 실업이 발생할 경우 그 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했다.

JEL Code

B12, B15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