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한국개발연구. Vol. 16, No. 3, November 1994, pp. 125-146

https://doi.org/10.23895/kdijep.1994.16.3.125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Time-Discount Rates Estimated from Cross-Sectional Data (Written in Korean)

고영선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1993년에 퇴직한 공무원들에 대한 자료를 사용하여 이들의 시간할인율을 측정하였다. 시간할인율은 여러 경제학 모형에서 개인의 소비와 저축행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등장한다. 시간할인율을 추정한 기존의 실질분석들은 1% 내외의 매우 낮은 추정치를 보고하고 있으며, 심지어 음(-)인 경우도 있다. 이러한 낮은 추정치는 시간할인율이 실질적으로 거의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존의 실증분석은 대부분 거시 시계열자료를 사용하여 경제내의 대표적 개인(representative individual)이라는 가상적 존재의 시간할인율을 추정하였다는 단점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퇴직공무원들에 대한 미시 횡단면자료를 사용하여 실존하는 각 개인의 시간할인율을 추정하였고, 그 결과 기존의 연구에서와는 달리 시간할인율이 평균적으로 14~15% 정도의 매우 높은 값을 가짐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저축을 각 개인의 자발적인 의사에 일임하기보다는 공적, 사적 연금제도를 통하여 강제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JEL Code

D91, D12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