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한국개발연구. Vol. 15, No. 3, December 1993, pp. 161-190

https://doi.org/10.23895/kdijep.1993.15.3.161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Wage Elasticity of the Disability Duration (Written in Korean)

고영선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우리나라의 산재보험제도는 최초의 사회보장제도로서 1964년부터 실시되어 근로자들의 생활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왔다. 그리나 양적인 확대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우리나라 산재보험제도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근로자들은 급여수준에 대하여 큰 불만을 가지고 있는 반면 사용자들은 보험 제도를 통한 근로자들의 노동기피현상(shirking)을 정부 측에서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맥락에서 임금과 산재휴업일수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임금수준은 휴업일수에 대하여 두 가지 경로를 통하여 영향을 미친다. 첫째로, 임금이 높을수록 휴업을 빨리 끝내고 재취업하려는 유인이 강해지는 반면, 둘째로 임금이 높을수록 이의 일정비율로 정해지는 휴업급여도 높아져서 재취업의 유인이 감소한다. 본 논문은 재해근로자들에 대한 횡단면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두 영향의 상대적 크기를 살펴보고, 이것이 임금계층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여러 가지 유형의 듀레이션(duration)모형을 추정하였는데, 분석 결과 임금에 대한 휴업일수의 탄력성은 평균적으로 양(+)이며 또한 이 탄력성은 임금수준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현재 모든 임금계층에게 재해 전 평균임금의 70%로 정해져 있는 휴업급여 산정방식을 조정하여 고임금근로자에게는 임금대체율을 하향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JEL Code

I38, D12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