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KDI 정책연구. Vol. 18, No. 3·4, December 1996, pp. 63-127

https://doi.org/10.23895/kdijep.1996.18.3.63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The Distribution of Consumer Price Changes in Korea (Written in Korean)

유윤하; 성명기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지수 편제를 위해 조사되고 있는 470개 품목의 가격변동분포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이같은 특성이 의미하는 이론적인 함의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얻어진 가격변동 분포의 일반적 특성들은 첫째, 가격변동의 분포가 한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져 있으며, 0의 값에서 압도적으로 긴 막대를 갖고 있다. 즉 대부분 품목의 가격변동이 평균보다 낮은 수준에 밀집해 있는 가운데 일부 품목의 대폭적인 가격상승이 전체 평균을 끌어올리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둘째, 전체평균을 끌어올리는 품목은 대체로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 즉 외식비, 가사서비스, 피복·신발서비스, 이미용 등과 같이 인건비 비중이 높은 품목들과 과실, 어개류, 채소·해초, 유란, 육류 등 농축수산물이 물가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품목들이다. 셋째, 인플레와 가격변동 분포의 분산 및 왜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즉 인플레가 진행될 때 상대가격체계의 심한 교란이 동반된다는 것이 확인된다. 위에서는 얻은 결과들은 가격변동이 신축적이지 않다는 것, 즉 가격변동에 메뉴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변동에 메뉴비용이 소요된다는 사실은 최근 선진국에서 활발히 논의 또는 추구되고 있는 ‘제로인플레’운동이 상당한 실증적 근거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메뉴비용의 절감은 물론 인플레에 수반되는 상대가격체계의 교란을 피함으로써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JEL Code

P42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