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한국개발연구. Vol. 15, No. 2, November 1993, pp. 65-87

https://doi.org/10.23895/kdijep.1993.15.2.65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Anti-Poverty Programs and Worker Production Cooperatives (Written in Korean)

권순원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고는 빈곤문제를 둘러싼 새로운 시각을 설명하고 빈곤대책의 방향전환을 촉구하기 위해서 집필되었다. 소극적이고 복지차원의 부조에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의 노동에 의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최선의 빈곤대책이라고 보는 시각인 것이다. 세계은행 등의 빈곤대책을 보더라도 가능한 한 자신의 노력과 노동에 의해 자립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그러한 기회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부조의 대상자들인 빈민들이 개인적으로나 자발적인 조직화에 의해 시장경제에 참여하여 적극적인 삶의 추구를 도모할 때 이는 취업증가를 통한 소득증가, 나아가서 지역개발 및 국가경제성장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사회적 안정 및 정치적 기반형성 등 바람직한 외부효과를 창출할 가능성이 높게 된다. 본고에서는 태동되기 시작한 빈민들의 생산협동조합운동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에 근거를 둔 경제공동체사업의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취업기회가 확충되고 지역개발이 촉진되며 그들의 소득증가를 통하여 탈 빈곤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므로 빈곤대책의 우선순위가 여기에 두어져야 할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빈민들은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인바, 이에 대하여 정부는 새마을금고 등을 통한 금융지원과 조세감면을 통하여 조직화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JEL Code

I31

상단으로 이동

KDIJ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