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Home > Journal Archive
Cover Image
  • P-ISSN 1738-656X
Cite

한국개발연구. Vol. 10, No. 1, May 1988, pp. 37-61

https://doi.org/10.23895/kdijep.1988.10.1.37

× KDI Open Access is a program of fully open access journals to facilitate the widest possible dissemination of high-quality research. Al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KDI JEP are immediately, permanently and freely available online for everyone to read, download and share in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Demand for the Employment and Overtime Working in the Korean Manufacturing Firms (Written in Korean)

장현준

Author & Article History

Manuscript .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 생산성의 변화와 노동비용구조의 변화가 어떤 조정과정을 거쳐 고용 및 노동시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이 생산요소로서의 노동에 대한 수요를 조정하는 수단은 크게 고용과 노동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여러 가지 경제·사회적 요인으로서의 개별기업의 비용극소화 전략은 사회적으로 최적의 고용수준을 실현하지 못하고 낮은 고용수준과 장시간근로를 초래한다. 노동수요요소 (고용 및 근로시간) 간에 대체가 이루어지는 요인관계를 본고에서는 현고용수준과 최적고용수준과의 과부족이 근로시간의 조정을 유발하는 것으로 설정하여 고용수준과 근로시간에 대한 두 개의 방정식을 시계열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과제가 제시된다. 첫째, 기업이 단기적 노동수요조정시 근로시간에 과다하게 의존하는 현상을 일시해고제를 도입하여 고용조정으로도 분산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기업의 노동비용중 기본급의 비중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초과노동에 대한 할증임금의 인상도 검토할 만하다.

JEL Code

J32, J22

상단으로 이동

KDIJEP